"北, 러에 포탄 100만발 이상 제공…김정은, 하마스 지원 지시도"

입력 2023-11-01 18:23   수정 2023-11-02 01:59

국가정보원은 1일 북한이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러시아에 포탄 100만 발 이상을 제공했다고 밝혔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이스라엘과 전쟁 중인 팔레스타인 무장정파 하마스를 포괄적으로 지원하는 방안을 찾으라고 지시한 정황도 있다고 전했다.

국회 정보위원회 여당 간사인 유상범 의원은 이날 서울 내곡동 국정원에서 열린 정보위 국정감사 후 브리핑에서 “북한이 지난 8월 초부터 러시아 선박과 수송기를 활용해 포탄 등 각종 무기를 10여 차례 이상 수송한 것으로 파악했다”며 “국정원은 이와 같이 반출된 포탄이 100만 발 이상인 것으로 파악했다. 우크라이나 전쟁에서 두 달 이상 사용 가능한 양으로 분석된다”고 했다.

이어 “김정은이 최근 팔레스타인에 대한 포괄 지원 방안을 찾으라고 지시한 정황을 포착했다고 한다”며 “과거 북한이 하마스와 헤즈볼라에 대전차 무기, 방사포탄 등을 수출한 전례가 있는 만큼 이 지역 무장단체와 제3세계 국가에 무기 판매 시도 가능성도 있는 상황으로 보고 있다”고 밝혔다.

북한의 군사정찰 위성 3차 발사와 관련해선 “북한이 10월 공언한 발사일이 미뤄지고 있는 가운데 최근 엔진과 발사 장치 점검 등 막바지 준비에 한창인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고 보고했다”며 “특히 러시아에서 기술 자문을 받은 것으로 보이며 성공 확률이 높을 것으로 예측한다”고 말했다.

국정원은 업무보고에서 미국연방수사국(FBI)과 공조해 북한이 탈취한 가상자산 345만달러를 2월과 6월 두 차례에 걸쳐 최초로 동결했다고 밝히기도 했다.

여야는 중앙선거관리위원회 보안점검 과정에서 국정원이 시스템에 설치한 점검 도구가 삭제되지 않아 불거진 해킹 의혹과 관련해 비공개 검증위원회를 설치하기로 했다. 더불어민주당이 국정원이 선관위 내부망에 보안툴을 남겨둔 것을 ‘해킹툴’이라고 부르며 선관위에 대한 해킹 가능성을 제기한 데 따른 것이다.

김규현 국정원장은 서울 강서구청장 보궐선거 직전 선관위 보안 점검 결과를 발표한 것에 대해 “어떤 정치적 고려도 없었다”고 밝혔다.

한편 중국의 탈북민 강제 북송 정황과 관련해선 “중국 현지에 수감 중이던 탈북민 수백 명 북송에 이어 중국의 추가 북송 가능성이 있다”며 “국정원은 중국의 탈북민 강제 북송을 사전에 알지 못했다고 밝혔다”고 유 의원은 전했다.

맹진규 기자 maeng@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